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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BTI 교육] 교육장면과 알아봐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1. 12:42

    #쓸모 있는 MBTI​ ■ 안녕하세요 김 1부터는 교육 상황에서 MBTI한 6개의 성격 유형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주기능이 같은 유형별로 이야기하고 보겠습니다. 성격적 특성상 많은 이야기가 이전에 연재했던 부분과 겹칠 수 있으니 양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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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래 MBTI는 4개의 분리된 선호뿐 아니라, 어떤 한 개인이 16개의 성격 유형 중 어느 유형에 위치하고 있는지 나쁘지 않기 위해서 고안되고 발전하고 왔습니다.​ 그러나 교육 상황에서의 MBTI에 대한 여러 연구는 하나를 선호하는 지표와 다른 변수와의 상관 관계, 1대명


    이처럼 각자의 선호지표에 몰두한 과인마지, 발표를 잘하려면 외향적이어야 한다, 뜬구름 잡는 공상보다는 현실을 직시하는 감각을 키워야 한다, 느낌형은 불합리하게 느껴지고, 냉정한 사고능력을 길러야 한다, 사고형은 감각형보다 지능이 대단하다, 인식형은 게으르고 방 안을 전혀 발설하지 못하는 실수를 하는 일이 드물어요.다시 한번 생각해서 외향, 내향, 감각, 직관, 사고, 느낌, 판단, 인식 이렇게 나의 성격적 특성을 따로따로 분리해서 생각한 과잉 나머지 다른 선호지표에 대해서 우월한(?) 점만을 부각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반대의 경우 다른 선호 지표의 우월성과 비교되는 학과에 다니는 사이도 좌절에 빠지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각각의 문자만 고려하면 ESTJ와 ESFJ는 4가지 문자 중 3가지 문자가 같아(ESJ:외향+감각+판단)공통적으로 많은 것을 갖고 있는 것처럼 보일 수 있고, 실제로 그렇게 생각하고 있는 경우를 드물게 봅니다.그래서 다른 1개의 문자는[ESTJ:외향적 사고형, ESFJ:외향적 느낌형]주 기능에서 차이를 가져오는 주요 기능이 서로 다르다는 것은 이 2가지 유형이 생활에서 큰 취향의 차이를 보인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는 것입니다.​ 다시 이이에키보다 주지만 MBTI캐릭터 타입에서 4문자(예:ENFP)는 부분의 단순한 카즈 각 선호 지표의 합계:외향(E)+직관(N)+느낌(F)+인식(P)이 없습니다.즉,개인의성격유형이라는것은환경요소와밀접한관계가있기때문에위의공식이해당유형에대한기본적인정보일수는있지만그사람의개성자체는아니라는이이야기입니다.교육전문의(교사, 상다소음자, 교육강사는 다른 전문의)는 학생의 인격적인 성장뿐만 아니라 학문적인 성장을 돕고 유형발달이론을 사용할 수 있으며, MBTI 성격의 유형은 올바르게 사용하면 교육의 장면에 크게 기여할 수 있습니다.예를 들면 초등학생 ESFJ와 지내는 것, 대학생 ESFJ, 동료교사 ESFJ와 지내는 것은 유형발달에 있어서 서로 다른 차이와 도전을 보여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오메리카의 자료이기는 하지만 최근 교육에서 MBTI Form G를 사용한 16개의 성격 유형에 대한 연구를 요약한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MBTI Form M 매뉴얼], 아세스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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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STJ와 ISFJ는 실제적이고 현실적인 사실을 조용히 수집하고, 그런 사실을 나쁘지 않게 안에 사용하기 위해 신중하게 저장하는 선호를 공통적으로 공유합니다. 이렇게 두 유형은 주기능이 동일해서 서로 비슷하다고 느껴서인지 실제로 서로에게 관심이 많았고, 친한 친구의 경우를 저도 우연히 보고 들었습니다.'실제적이고 현실적인 사실들을 가감 없이 수집하고, 이를 필요할 때 정보 그 자체에 꺼내서 쓸 수 있다.'는 것은 생활상의 큰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그들은 때때로 성격 중에서 가장 신뢰있는 사람으로 인정받기도 합니다.또 한사람은삶에대한지속적인근면함이뛰어나는유형이기도합니다. 이는(오메리카의 경우지만, 대한민국에서도 큰 차이를 보이지 않지요)'모든 대학교 성적으로 상위에 속하는 4가지 유형들'한가 운 데 ISTJ가 있다고 알 수 있어(Schurr&Ruble, 일 986),'학교 생활에서의 상황을 가장 적은 경험한 사람들'한가 운 데 ISFJ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통해서 알 수 슴니다(Roberds-Baxter&Baxter일 994). ​ 특히 이들의 장점은 업무에 있어서 더 잘 드러날 수 있는데, 이들 업무적 대명사는 ' 읽기 훈련에 대한 ISFJ교사의 선호'에서 확인하고 볼 수 있고,(Lehto일 990), ISTJ는 '산업 기술의 교사 시간 울지만 가장 많은 2가지 유형'나카 시모 나쁘지 않다는 점에서도 나타나슴니다(Lawrence, 일 993).​ ■도 한 창의성을 직관의 소유물과 이곳은 치우친 생각이 있기는 하지만, Jacobson(일 993)은 Kirton Adaptation and Innovation Inventory를 통해서 ISTJ가 "응용적인 창의성(adaptive creativity)"를 소유하고 있다는 점을 찾았습니다. 응용적 창조성이란 간단히 말해서 '기존 시스템 내에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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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렇다면 ISTJ와 ISFJ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아마, 그들의 가장 눈에 띄는 차이는, 외부 세계에 보여지는 부기능에 발견될 것입니다.


    ISTJ, ISFJ 모두 감각(S)인식 기능을 좋은 내부로 가져와서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 꺼내서 사용한다는 점에서는 동일하지만, 꺼내서 사용하는 방식에서는 스타일을 달리 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ISTJ는 정보를 논리적으로 조합하여 결정하고 그에 대한 철저함과 확실함으로 외부세계에 제시하는 반면(결과는 거의 매일 좋은 편이 아니라 그러한 결정의 과정(난잡함이 없이 sound, 전통, 성실, 체계, 현 시스템)이 타인에게 약간 차갑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ISFJ는 정보를 세심하고 조용히 받아들이지만, 항상 아름답지 않고, 남이 어떻게 느끼느냐에 관심이 많으므로 그 정보를 좋아하는 사람들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기억, 사실, 정돈, 헌신)의 과정에서 귀하가 지적할 수 있습니다.()


    (첫)ISTJ1응용적인 창의력을 갖고 있다. 그러므로 시스템 내에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Jacobson첫 993). ②(미국의 경우)산업 기술의 교사 중 많이 나타나는 타입입니다(Lawrence첫 993). ​(2)ISFJ①(미국의 경우)대학에서 교육을 전공하는 사람들 한복판에서 두번째로 많은 타입입니다(Grindler&Stratton첫 990). ②(미국의 경우)치과 환자를 다루는 부서에서 높은 비율로 나타난다(Dunning, Lange&Adams첫 990)​ ■ 오늘은 교육 상황에서의 MBTI캐릭터 타입의 활용 처음에 ISTJ와 ISFJ의 유형에 대해서 조사 앗슴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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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읽어주셔서 감사하다. * [출처·참조 : MBTI Form M 매뉴얼], 아세스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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